곰플레이어의 '백도어' 논란은 해프닝
얼마 전 다음블로거뉴스의 베스트 1위에 '곰플레이어안에 백도어있다?' 라는 기사가 올라왔었습니다.
그리고 상당한 공방이 있었는데 오늘 기사가 하나 실렸네요.
기사내용은 '기존의 검증되지 않은 가설과 개인적인 추측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드러났다' 로 시작해서
'일부 누리꾼들이 책임의식 없이 유명세나 돈벌이를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 과
'포털이나 메타블로그업체 등 역시 블로그의 영향력에 걸맞는 여과장치를 갖추지 않은 채 이 같은 현상을
사실상 방조' 하고 있다는 비판이군요.
기사내용을 곱씹어보기에 앞서, 일단 곰플레이어의 '백도어' 논란은 해프닝으로 끝난 셈인데 작성자가 블로그 내용을
수정했다는 부분을 보고 확인을 해보고 싶어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연합뉴스 기사로 뜰 정도라면 이미 삭제되었을 거라고 예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미처 예상치 못했습니다만...가장 빠른 해결책이군요.
검색을 더 해봤지만, 이미 포스트 자체를 삭제한 듯 합니다.(블로그 폐쇄 여부까지는 모르겠네요.)
[덧붙임] - 글을 쓰셨던 HC님이 댓글로 알려주셨는데, 다음 측에서 사유를 통보하지 않고
무기한 송고제한 조치와 모든글 삭제를 해서 어쩔수 없이 탈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내용을 추가합니다.
블로그는 정말 환상일까?
이제 다시 기사내용으로 돌아가볼까요?
보통 기사의 주제나 결론은 처음이나 끝에 온다는 것을 토대로 내용을 압축해보면 이렇습니다.
블로그가 인터넷 커뮤니티의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각종 부작용 또한 커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기사 처음)
업계 전문가는 "블로그가 중요한 인터넷 여론의 장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 부작용에 대한 조명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개인적, 상업적 목적의 게시물이 건전한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저해하지 않도록 적절한 감시와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기사 끝)
블로거는 '블로그' 나 '블로고스피어' 안에서 자유를 누려왔습니다.
그리고 블로거뉴스는 막강한 트래픽으로 오프라인까지 영향을 미쳐왔지요.
대선에는 그 영향이 적었습니다만, 사회 문제의 개선에 있어서는 많은 부분에서 성과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블로거기자단의 증가와 무분별한 뉴스 전송으로 갈수록 어지러워져가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블로거뉴스뿐만 아니라 다른 메타블로그도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구요.
이대로라면 '블로그는 정말 환상일까?' 가 '블로그는 정말 환상이었다' 로 바뀔 거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거에게 자유란?
이젠 꽤 오래전 일이 되버렸습니다만, 도덕수업시간에 '자유'에 대해 이렇게 배웠습니다.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자신이 누릴수 있는 최대한의 권리'
기왕 생각난 김에 다음 검색에서 국어사전을 찾아봤습니다.
제 자신과 여러분에게 묻고 싶습니다.
블로거에게 자유란 무엇일까요?
아무 것에도 구속받지 않고 내 마음대로 글을 쓰고, 송고하고, 발행하는 걸까요?
아니면 정한 범위 안에서 자기 뜻대로 글을 쓰고, 송고하고, 발행하는 걸까요?
저는 후자라고 생각합니다.
정한 범위가 법률이든지 도덕이든지 완전할 수는 없지만, 블로거가 최소한 지켜야할 선이 있습니다.
자유에 대해서, 그 선에 대해서 모두 함께 고민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덧붙임...
저는 연합뉴스의 기사내용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블로거로서 걱정되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몇 자 적어봤습니다.
'끄적거리기 > 블로그? 블로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티스토리의 새로운 플러그인 : Daum 책 정보넣기 (28) | 2008/02/01 |
|---|---|
| 초보블로거에게 권하고싶은 5가지 습관 (29) | 2008/01/29 |
| 블로그는 정말 환상일까? (42) | 2008/01/28 |
| 티스토리의 새로운 플러그인 : Daum 검색창 (20) | 2008/01/25 |
| 블로거에게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49) | 2008/01/24 |
| 블로그를 네이버에 등록했습니다. (29) | 2008/01/23 |
<- ...눈 질끈 감고 과감하게 클릭하시면 가눔의 일상다반사™ 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_^ ->
트랙백 주소 :: http://ganum.tistory.com/trackback/115
-
Subject: 왜 블로그는 '미디어로서의 자각' 의 필요한가?
Tracked from j4blog 2008/01/29 10:39 삭제최근 파워블로그의 댓글 편집에 관한 글, 연합뉴스의 블로거에 대한 글, 다음블로거기사의 베스트 노출 기준에 관한 글 등 일련의 '블로고스피어(덧1) 관한 우려'의 목소리가 연일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블로고스피어 외부에서도 자주 터져 나오자 블로고스피어 내에서도 여러 관련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제 좁은 사견으로는 이러한 다양한 우려의 목소리의 원인은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미디어로서 자각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미..
-
Subject: 글을 거짓으로까지 써서 돈을 벌어야 하나요?
Tracked from Share your treats 2008/01/29 12:51 삭제메타블로그사이트인 '프레스블로그'에서는 원고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뭐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정보레터를 통해서 글을 쓰면 받을 수 있죠;; 그런데 정보레터는 모두 기업에서 하는 이벤트이고, 그러다보니 상업적일 수 밖에 없죠;; 더 중요한건 원고료를 받기 위해서 사람들이 글을 거짓으로 쓴다는 것입니다. 처음엔 그 사람들이 어떻게 글을 쓰나 궁금해서 클릭해 봤습니다. 하지만 이게 웬걸;; 기업홍보책자가 따로없습니다-_-;;; 어디라고 딱 꼬집어서 어..
-
Subject: 블로그와 기존언론.
Tracked from tanato의 횡설수설 2008/01/29 14:31 삭제블로그의 언론화. 요즘 블로그의 힘이 세지고. 하나의 언론으로서 기능을 하려고 하고 있다. 블로그도 하나의 언론 이라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얼마 전 나훈아 씨 사건만해도, 공식적인 기사가 아닌. 언론사가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기자가 '잡담' 혹은 '방담' 형식으로 했던 말이 '진실'로 받아 들여져서 일어난 일이라고 본다. 그만큼 요즈음의 블로그는 영향력이 상당하다. 그러나, 블로그의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지만, 그에 따...
-
Subject: 펌질/불펌에 대한 단상 (부제: 절대바통 놀이 까칠맨님 바통터치)
Tracked from 살아가는 일이 허전하고 등이 시릴 때... 2008/01/29 18:22 삭제이 글은 까칠맨님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한테 너무 어려운 숙제를 주신 까칠맨님... 미워요.ㅠㅠ 음...... 펌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면 원 글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야겠군요. 일단 원 글의 개념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자신이 100% 쓴 것만이 원글이냐?'고 물어보시면 저는 그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100% 순수한 창작물이 몇 개나 될까요? 별로 없을 것 같거든요. "Nothing New Under the Su..
-
Subject: 블로그를 하면서 느낀 점
Tracked from Love Letter 2008/01/29 19:54 삭제첫 번째로 아무도 모르던 저를 찾아 와 주신 분들께 감사함을 드립니다. 두 번째로 상대 블로그를 공격하는 식의 글은 자제해 주셨으면 합니다. 한 예로 어떤 블로그에 어떤 글이 올려져 있는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 블로그의 이름까지 거론을 하고 댓글까지 그대로 카피해서 올리는 식은 자제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블로그도 하나의 작은 사회입니다. 서로 예의와 규칙을 따르고 지켜 갔으면 합니다. 세 번째로 댓글을 강요하는 식은 자제를 해 주..
-
Subject: 블로그스피어 시민이 된지 한 달을 돌아보며...
Tracked from 속사람의 이야기... 2008/01/30 13:57 삭제블로그를 하는 블로거들의 목적은 다양한 것 같다. 1. 친목을 위한 블로그 2. 오타쿠적인 블로그 3. 미디어로써의 블로그 4.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5. 개인공간을 위한 블로그 6. 1번~5번 + 기타 를 모두 포함하는 블로그 내 블로그의 경우는 1~6번 모두가 되길 희망하는 것 같다. 그러나 어느 하나 못하고 있지만... 그러나 내가 작성한 글이...
-
Subject: 국내 블로그의 정보화 수준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 (연예인을 바라보는 시각의 문제점)
Tracked from IT,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글로벌 칼럼 2008/10/14 22:06 삭제여러분은 인터넷 검색을 왜 합니까? 그것은 바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이고, 그런 정보를 바탕으로 지식인으로서 성장해보겠다는 야심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런 정보가 많이 쌓여 있어야 바로 IT 산업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와 지식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라의 영어 제대로 배우기 http://kr.blog.yahoo.com/asrai21c http://how2learn.tistory.com/ 를 시작하면서 영어를 왜 배워야 하는..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단지 자유라는 단어를 의미 하는것은 가눔님께서 위에 써두신 의미중 전자에 해당하겠지만..
저로서는 후자의 의미로 자유를 표현하고 있네요.
정해진 틀 없이 자유로이 글을 쓰기엔 제약이 너무 많다고나할까요..?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에 대해서 나쁘니 미쳤느니~등등의 글을 썼다가..
그로 인해 A라는 사람에게 가해질 심적 타격과함께 글을 쓴 자신에게 돌아올 손해까지
생각하다보면... 역시나 정한 범위 안에서 자기 뜻대로 글을 쓰고, 송고하고, 발행하는 것..이 맞겠지요.
사람사는 동네에서는 어느정도의 제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세상 사람들이 모두가 천사라면 어쩌구저쩌구하는 모 보험회사 광고가 생각나네요.
블로거 모두가 천사라면 이런 고민을 안해도 될까요? @_@
아마도 블로고스피어가 좀 더 성숙되면, 어디선가 혜성처럼 나타나서 화려하게 삽질을 하려고 하더라도 별로 신용을 못얻게 될 날이 오지 않을까 싶어요. 오랫동안, 꾸준히 했던 사람들이 더욱 많을 테니까요. 이를테면 지금도 서명덕기자님이 갑자기 완전 뻥을 치거나 하지는 않을거라고 생각하는 것처럼...이랄까. 그런 꾸준한 블로그가 많아지면, 뜨내기들의 사기행각도 자연정화되지 않으려나 싶네요.
그러니까 요는.. 가눔님이 오랫동안 꾸준히 블로깅을 하셔서, 믿을만한 블로거가 되는 게 가장 빠르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제가 그런 신뢰를 받을만한 자격이 있을까요? -_-;
근데 말씀을 듣고나니 믿을만한 블로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처음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멀고 힘들어보여도 충분히 노력할만한 가치가 있는 목표라고 생각되네요.^^
글을 쓰는 사람들의 자격을 테스트 할 방법도 없고, 사실 그런 부분에서 블로그가 막무가내로 무서운 존재일 수도 있지만 한순간에 사라져 버리는 그런 의미없는 존재 일수도 있을 듯 합니다.
글을 쓰는 사람들이 심사숙고 하는 것외에는 답이 없을 듯 합니다..
테스트할 방법도 없고, 테스트할 자격도 없겠죠...^^
말씀하신 것처럼 좀 더 심사숙고해서 쓰고, 읽는 분들도 좀 더 심사숙고해서 받아들였으면 좋겠습니다.
허... 그 기사를 썼던 사람이 탈퇴까지 했군요... 몰랐습니다
정정당당히 "내 실수다. 앞으로는 잘하겠다" 고 적어주었으면 나았을련만...
그리고 기사의 정확도 같은 것은 신문/TV 뉴스 기사도 만만치 않습니다
번역기사에서 원문의 뜻을 심각하게 왜곡한다든지
아직 시판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남은 암 치료약을 당장 나올것 처럼 보도한다든지 하는...
하지만 블로거뉴스는 이러한 경우에 바로 반박(아까 곰플레이어의 예에서처럼
바로 반박 블로거기사가 올라왔지 않습니까? 그리고 댓글로도 반박을 할 수 있고,
성실한 블로거라면 답변을 하고 토론을 합니다)이 가능하고,
저런 올드매체들은 반박이 불가능하므로 블로거뉴스가 더 발전가능성이 있지 않을가 생각해봅니다
이번 일에서 가장 좋았던 것은 빠르게 반대입장에 대해 쓴 글이 올라온 것과 다음블로거뉴스에서 베스트 1,2위로
나란히 걸어서 양쪽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게 한 겁니다.^^
그리고 가장 안 좋았던 것은 그 결과가 블로거뉴스 삭제와 블로거기자단 탈퇴로 이어진 것이지요.
주장은 했으나 이제는 책임을 피하려는 것은 아니었는지...사과나 정정의 조치가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결과까지 책임지는 모습이 정착된다면 확실히 올드매체보다 발전가능성이 높겠죠? ^^
문화제국이 링크에도 달려있군요... ^^ 주소까지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 기사들을 서로 피드백할 수 있어 좋은 실례가 된 것 같습니다.
조금씩만 더 생각해보고 행동에 옮겼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잠시 하면서... 퇴청합니다~~
기사는 단지 공격만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예전보다 빠른 대응(?)이 이루어져서 좋았습니다.^^
자유라는 의미에 대한 정의가 참 마음에 와닿습니다.
그나저나... 블로그는 환상일까?라는 물음에 대해서는 저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ㅋ
인터넷 꽤나 한다는 저도 석달 전엔 블로그의 개념을 잘 몰랐고,
제 주위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거든요.
블로그의 의미도 모르는 사람이 천지인데 블로그가 대단할 리가 있겠습니까.
그렇게 생각하시는군요.^^
예.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 늘고는 있지만, 아직 밀접하게 어떤 영향을 받고 있진 않는 것 같습니다.(대선의 경우만 봐도...)
오늘도 어느 신문 귀퉁이에 이 기사가 났던데, 이 것으로 인해 블로그가 오프라인에 좀 더 보급되는 웃지못할 일이
생길지도 모르겠네요.
가눔님!
책임이 뒤따르는 자유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책임이 뒤따르는 자유...^^
제 글을 한 문장으로 잘 요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좋은말씀입니다.
저도 블로그내에서 최대한 자유로워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아주 최소한의 절대적인 선은 존재한다고 생각해요.
포스팅의 내용이라든지 서로간의 예의라든지 아주 작지만 그 최소한의 선만 지킨다면 얼마든지
자유를 누려도 좋다고 생각하구요.
그 최소한이라는것이 가눔님이 말씀하신
남에게 피해끼치지 않는것과 상통하는것같기도하네요.
피해를끼치더라도 합당한 논리에 근거하고
정당한 비판이라면 허용되야겠구요^^
이건 전적으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비판이나 반대를 할 때에는 좀 더 냉정하게 글을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옳은 비판도 말꼬리를 붙들고 늘어지면, 어느새 본질이 흐려지곤 하거든요. 이번 곰플레이어 백도어 논란도 만약 반대입장을
내세운 블로거가 감정적으로 대응했다면 이렇게 정리가 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뜨거운 가슴과 냉정한 머리가 함께라면 좋겠네요.^^
글쎄요,
살짝 다른 방향으로 보면, 저 곰플레이어 기사가 떳을때, 반박기사도 올라왔었습니다.
블로그는 충분히 Counter- Writing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일시적으로는 잘못된 정보 혹은 주장을 전달할 수 있지만, 연합뉴스에서 지적하기전에 이미 블로그를 통해서 정정된사건으로 기억합니다.
그에 비해 기존 언론은 언론중재위라든가 여러 장치가 존재하지만, "나훈아"스캔들과 같이 책임지는 모습은 찾아 볼수 없지요.
잘못된 기사때문에 개인인 기자가 욕은 먹어도, 그 기사를 결제한 데스크까지 올라가는 꼴을 못본거 같습니다.
블로그는 블로거 개인이 기자,발행인,편집인등 여러 장치를 혼자서 소화하기에, 비록 탈퇴하여 아쉽습니다만, 책임을 지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미안하다는 말한마디가 다는 아니지만, 그런말도 못뱉는 언론이 신나서 혹시모를 장래의 경쟁자에게 톡쏘는 걸로 보이는 군요.....
예. 장래의 경쟁자에게 톡 쏘는 걸로 봤다는 메타맨님의 생각은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지적은 타당하지만, 모두 그런 것처럼 몰아가는 그런 분위기는 옳지 않죠. 또 실제로 책임지는 모습도 많이 부족하구요.
(아마 메타맨님이 겪으신 일뿐만 아니라 다른 사례가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블로거의 책임도 강화되야할 겁니다. 법률 쪽은 잘 모르지만 단지 의혹을 제기한 거라고 해도 현행법상 명예훼손이
적용이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겠죠.
그리고 자신의 주장이 잘못 되었다면 수정하고, 필요하다면 사과문을 올려야하지 않을런지요? 그저 탈퇴하는 건
책임을 지는 모습이라기 보다는 도망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이 글을 쓰면서도 처음으로 욕먹을 각오를 했습니다. '니가 뭔데 그런 소리를 하느냐' 라는
이야기도 달게 들으려고 했지요. 만약 제가 잘못 생각한 것이라면 그 부분을 수정하고, 사과를 하고, 블로깅을 중단할
결심까지 했다고 하면 좀 오버일까요? -_-; 하지만 설령 그런 실수를 해도 포스트를 지우거나, 블로그를 없애고 싶진 않습니다.
아주 친하진 않습니다만 최소한 제가 알고 있는 메타맨님도 그럴 각오로 글을 쓰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감정이 그대로 드러나는(죄송합니다. 이 표현 밖에는...-_-; )메타맨님의 글을 눈여겨 보고 있는거구요.^^
글이 길어졌네요. 기회되면 제가 링크를 걸어놓은 분들에 대한 이유를 쓰는 포스트를 작성해보려고 했는데
거기서 자세히 쓰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너는 모르지
자유라는 말이 생긴 그날부터
그 자유때문에 감옥이 생기고
철조망을 친 인간의 역사
이 땅은 하나의 거대한
사상의 감옥이 되었다. - 동물원 [문병란]
아...멋진 시로군요. 사실 저는 '자유' 란 말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 말이 생긴 후부터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 이름 아래에서 고통을 겪고 아픔을 겪었는지......하지만 이 상황에서 블로거에게 자유란 어떤 것인지 많은 분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싶었습니다.
시...정말 감사합니다.
연합뉴스의 타겟은 어찌보면 다음블로거뉴스임에도 불구하고 낚시성 제목으로 블로그 전체가 욕을 얻어먹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자유에는 자신이 알든 모르든 책임은 필연적으로 따르는 법이죠. 자유를 누리는 주체가 거부를 해도 말이죠.
네. 확실히 블로거뉴스가 타겟입니다. 다른 사이트는 그냥 뭉둥그려서 메타블로그 라고 간단하게 표현했죠.
그리고 '다음의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뉴스' 라는 표현과 '미디어 다음의 블로거뉴스' 라는 표현이 얼마나
다르게 느껴지는지...^^
하지만 없는 소리만 한건 아니라고 여겨집니다. 설령 그 옳은 비판이 한줌밖에 안 되더라도 그 것까지 부인할 수는
없겠죠? 만약 블로그가 더 큰 힘을 가진 상태에서 이런 일이 생겼다고 하면, 블로거는 단지 주장을 한 것 뿐이지만
그레텍은 지금보다 큰 피해를 봤을겁니다. 그럼 결국 블로거에게까지 그 여파가 미치진 않을까요?(법적이든 도의적이든...)
아...복잡하네요. 하지만 제 생각에만 빠지지 않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특히 제 생각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분들이 없어서 정말 감사하네요. 덕분에 더 깊게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필자입니다. 제가 기자단 탈퇴를 한 이유는 다음측에서 사유를 통보하지 않고 무기한 송고제한 조치와 모든글 삭제를 해서 어쩔수 없이 탈퇴하게 되었습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런 일이 있었군요.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피해를 입히고자 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만;; 결과는 그렇게 되어버렸네요.
다음측의 행동은 좀 어처구니없네요. 자신들이 좋다고 오른쪽 베스트 영역(이쪽은 다음 블로거 뉴스쪽 자체 관리죠)에 올려놓고 문제가 되니 해당 회원을 아예 글 못쓰게 만들어버린다?
뭐랄까; 본인들이 진 죄를 개인에게 전가하려는 의도가 보여 상당히 괘씸하군요
하하하.....
결국 우리가 모르는 뒷거래가 있었군요.
절대 무간섭의 그래서 진정한 정글의 블로깅은 힘든가 봅니다.
암만 해도 블로거는 단지 서비스 이용자일뿐이니까요....
힘내세요......
그날 포스트 의아한 내용이었지만, 송고제한은 다음의 명명백백한 잘못입니다.
이런...그런 사정이 있으셨군요.
포스트내용을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하; 뭐 이래저래 제가 썼던 글이 이런 형태의 결과를 낳기도 하는군요.
그 분의 해당 포스트만 삭제된 줄알았더니 탈퇴까지 하셨군요.
이건 뭐;
은근히 죄지은 거 같기도하고;
반대로 잘된 거라는 생각도 들기도 하고;
만감이 교차하네요.
다음 측에서 적절하게 반대입장을 잘 실었다고 칭찬했는데, 필자를 탈퇴로 몰아갔군요......
그럼 반대로 그 글을 픽업해서 올린 다음측은 어떤 책임을 지려는건지 궁금해지네요..쩝.
휴-_-; 전 위에 써져있는 돈벌이를 하는 블로그들이 정말 싫습니다만...
걱정됩니다...이상한 블로그가 많아서-_-;;
돈벌이만을 위한 블로그는 어느정도 도태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런 블로그들이 끊임없이 나타나고 사라지고 하는게 조금 짜증날 뿐이죠.^^
너무 걱정마세요. 우리가 아는 이상한 블로그도 많지만, 우리가 모르는 좋은 블로그도 많답니다.
찔리네요,
철저히 돈벌이를 위해서 블로그 하는 사람으로써...
댓글 쓰면서 META-MAN님이 보실까했는데 역시~~^^
하나만 살짝 알려드릴까요? 전 도태될거라고 생각하는 블로그에 찾아가는 특이한 취향은 가지고 있지 않답니다.
불쑥불쑥 드러내는 감정섞인 META-MAN님의 글이 제 생각과 다를 때도 있지만 기꺼이 찾아가는 이유는
단지 자주 찾아와주셔서도 아니고, 이웃(?)에게 의례껏하는 인사를 하기 위해서도 아니랍니다.
가면 종종 제가 배우는 게 있거든요. 제가 하지 못했던 발상이나 여기 한국과는 다른 문화 속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 속에서
이런저런 것들을 많이 보고 느끼게 되네요. 게다가 META-MAN님은 저와는 거의 정반대의 성격을 가지고 계셔서
걱정스러울 때도 있지만, 반대로 속이 후련해질 때가 많거든요.ㅎ
꼭 살아남으세요. 그래야 제가 '돈벌이를 위한 블로그라면 이정도는 되야한다' 라고 자신있게 소개할 수 있죠.
에효..씁슬하군요..
좋은하루보내세요
원본글은 확인 못해봤지만 기사를 보니 참..
결국 다음블로거뉴스로 인해 블로거들이 자신을 기자로 착각하는 현상이 두드러 지는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블로깅을 하는지 기사를 쓰는지..
좀 그렇습니다^^;
좋은글 잘 봤습니다
기사 내용은 좀 억지스러운 부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타당한 부분이 있어서 좀 뜨끔하죠...
지켜야할 선이라.
블로거들은 아마추어죠.
프로기자가 아니니까요.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지켜야할 것이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예전 박카스CF 생각이 나는군요.^^
지킬건 지키자...ㅎ
아...한가인 옆자리에 앉는 버스광고 떠올리지 마세요.
지하철입니다. 지하철...^^
게시물과 상관없는 트랙백 하나 남깁니다..
바쁘시면 안하셔도 되요.
바쁘다고 안 했다간 왠지 두고두고 원한살 거 같은 기분...(농담이에요 농담..ㄷㄷ)
꼭 쓰고 다른 분께 바통을 넘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완전한 자유스럼이란 누군가의 피해가 따라야만 가능한것 같습니다.
포스트를 발행하는 이상 읽거나 읽히게 되고
그러면 이미 누군가와 공집합이 생기게 되는데
그 공집합까지 나만의 자유를 주장할 수 없겠죠.
아무리 자유로운 블로깅을 한다고 해도 이런 공통의 부분에 대해서는
스스로의 억제나 또는 배려가 필요한듯 합니다.
물론 상대적 약자인 블로그는
미디어들이 온전히 자신들의 공간자유를 주장한다면
당할 수 밖에 없기도 하겠군요.
언젠가는 블로그들이 단합해서 미디어와 맞설 날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만...그 전에 최소한의 선 정도는 정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필요악이라는 것도 있으니까요. 어려운 일이고 분명 반대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이런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장 같은 게 마련되면 좋겠네요.
옳으신 말씀이예요~ 자유를 누리되 남에게 피해를 줘서는 안되겠지요.
그리고 만약 피해를 주게 된다면 그에 따르는 책임은 수반되어 집니다. 이러한 것은 보이지는 않으나 사회라는 시스템이 돌아가기위해 이미 구성되어져 있지요. 그래서 블로그 스피어도 이정도로 돌아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지 않았다면 블로그 스피어는 벌써 찌질이들의 집합소가 되어 있을지도 모르고요~~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이글은 좋은 글 나쁜글을 우리 마음대로 판단 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글이 선이라고 생각과 악이라고 생각하는 상호간의 의견이 부딪히며 조율되며 절충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는 집단지성의 신뢰도는 무너지게 된다고 봐요~~~
흠 눠이리 댓글이 긴지 모르겠지만, 가눔님이 말씀하시는 자성작용은 분명 필요한 부분이고요, 저도 이에 대해서는 반론의 여지가 없어요~ 그리고 제 포스팅은 블로그는 이래야 한다 라고 정의할 필요는 없다는 논점에서만 봐주시면 된답니다. ^^
가눔님도 참 논지가 좋고 생각이 바라서 너무 좋아요~ ^^
댓글 감사합니다. 의견이 담긴 긴 댓글 무척 좋아하는데...^^
조율하고 절충하는 과정이 익숙치 않아서 그런지 무척 낯설게 느껴지네요. 그래도 설명해주신 덕분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좀 더 알게되었습니다.